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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식생활

골고루

매끼마다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먹어야 좋은 식사가 됩니다. 이 때 영양소의 조성이 비슷한 식품을 식품군으로 묶어 여기에서 선택하여 섭취하면 대체로 필요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때에

식사의 내용만큼 중요한 것은 제때에 먹는 것입니다.

아침을 거르면?

혈당치 저하로 무기력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지며, 점심과 간식의 과식으로 이어져 영양불균형을 초래한다. 또한 이러한 불규칙적인 식사를 계속하면 소화기 관련 질환의 발병으로 건강을 해치게 됨.

알맞게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필요한 적정열량을 섭취하는 것은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기본 노력입니다.

※ 나의 표준체중 알기

남자 :
(신장-100) × 0.9
여자 :
(신장-105) × 0.9
정상 :
표준체중 ± 10%
저체중/과체중 :
표준체중 ± 10~20%
과도한 체중미달/비만 :
표준체중 ± 20% 이상

싱겁게

소금의 과잉섭취는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계 질환의 주요 요인이 됩니다. 건강을 위해 소금 섭취를 하루 10g이하로 줄입시다.

즐겁게

하루 한 끼는 온 가족이 모여서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합니다. 함께 하는 식사는 그 자체가 즐거움으로 식사의 효용을 높입니다. 또한 가족이 모인 식탁을 ‘육체의 영양’ 뿐 아니라 ‘마음의 영양’을 풍부히 얻는 장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생기는 가족간의 단단한 유대와 예의범절은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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